모니터화면분할 (PowerToys) - 난잡한 모니터를 정리해서 효율적인 업무환경으로 만들자
분할프로그램
제가 정리정돈이 좀 안 되는 스타일이라서 그런지 PC로 작업을 할 때도 정리가 안된 채로 작업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좀 방법을 찾다가 모니터 분할을 해보자고 생각을 했고, 검색으로 몇 가지 프로그램 중에서 저한테 맞는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하나는 LG전자에서 만든 'SCREEN SPLIT'라는 프로그램이고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PowerToys'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근데 프로그램없이도 그냥 윈도우에서 '윈도우+방향키'를 누르면 4분할까지는 지원하고 있어서 그렇게 사용하실 분들은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으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49인치 UHD모니터를 쓰다보니 4분할로 모니터를 쓰게 돼도 낭비되는 공간이 너무 많아서 6분할을 하려고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PowerToys
파워토이(POWERTOYS)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는 유틸리티 모음입니다. 안에는 8가지의 사소하지만 유용한 유틸들이 들어있는데요. 이 중에 필요한 기능이 있다고 하면 다운로드하여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s://github.com/microsoft/PowerToys/releases/
저의 경우 처음에 가장 최신 버전인 v0.29.3을 다운받았는데 실행이 안 되는 문제가 있어서 그 전 버전인 v0.29.0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하고는 있지만 완벽한 프로그램은 아닌 듯합니다.
설치를 하시면 좌측에 기능들이 있고 우측에는 그 기능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나와 있습니다. 저의 경우 모니터분할을 항상 사용할 생각이라 시작 시 실행과 항상 관리자모드를 활성화시켰습니다.
팬시존에서도 많은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사용해보니 분할을 하지 않을 프로그램도 있다 보니 분할할 프로그래들만 'shift키'를 눌러서 설정하는 게 더 나았습니다.
그리고 이 옵션을 선택해놓으면 굳이 마우스로 옮길 필요없이 '윈도우키+방향키'로 6분할을 사용하기가 더 편해집니다.
이 프로그램이 좋은 점이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분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6분할이지만 원하시면 10분할, 20분할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지정으로 들어가시면 원하시는 세팅을 하실 수 있으니 최적의 분할을 찾으실 수 있을 듯합니다. 그렇다고 세팅이 엄청 복잡하지 않았습니다. 간단한 기능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면분할 설정을 할 때 이렇게 보여주어서 몇 분할이 적당한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49인치 UHD를 6분할하니 브라우저를 볼 때 딱 맞는 사이즈가 나오네요. 보통은 인터넷창 2개정도에 유튜브용 크롬 1개를 기본으로 띄워놓고 첨부할 사진과 수정프로그램까지 하면 5개정도를 사용합니다. 거기다 파일탐색기까지 띄우면 딱 6개........ㅋㅋ;;;
영상에서는 조심스럽게 창을 이동했는데 이렇게 까지 안 해도 대충 갔다 놓으면 분할된 곳으로 자석처럼 달라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깐 v0.29.0 버전에도 버그가 있기 때문에 여 러버 전 중에 본인에게 맞는 버전으로 설치해서 사용하세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