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웨일, 엣지브라우저 다크모드 변경방법 및 장단점
컴퓨터를 오래 쓰다 보면 눈이 너무 피로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다크모드를 사용해볼까 하고 알아보고는 모든 브라우저의 다크모드를 설정해보았습니다. 설정을 하다보니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었는데요. 우선 설정하는 방법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웨일브라우저
네이버에서 만든 웨일브라우저는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서 다크모드를 하는 방법이 쉬웠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따라하시면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알려드리면 브라우저에 네이버 로그인이 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프로필 사진이 나와있습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다고 해도 동일하게 프로필부분을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올 겁니다.
다크모드가 바로 보이시죠? 활성화시켜주시면 다크모드가 바로 시작됩니다.
가장 중요한 내용은 다크모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때는 바로 밑에 있는 "웹 콘텐츠 다크모드 사용하기"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시면 내용도 다크모드가 적용됩니다.
다크모드를 적용하다 보니 아무래도 기존에 부각되지 않았던 색깔들이 부각되어서 보이네요. 그게 부담스럽다면 밑에 "사이트 제외하기"의 체크박스를 클릭해주세요.
네이버 메인도 깔끔하게 다크모드가 적용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브라우저
우리나라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쓰시는 분들이 꽤 많은데요. 우선은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을 누르면 나오는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브라우저 디스플레이'로 들어갑니다. 기본테마를 '어둡게'로 변경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브라우저가 검은색으로 변경됩니다. 이게 끝인 줄 알았는데!!!
네이버 메인화면은 ........그냥 하얀색입니다. 이건 따로 또 설정을 해줘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소입력창에 "edge://flags/#enable-force-dark"라고 입력합니다.
위에서 보듯이 'Force Dark Mode for Web Contents'항목이 나오는데, 이 설정을 'enabled'로 변경해줍니다.
이렇게 변경되었지만 왼쪽 상단의 네이버그림이 바뀌지 않네요. 웨일브라우저에서는 깔끔하게 바뀌었는데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적용이 안 되는 듯합니다.
크롬브라우저
마지막 크롬브라우저인데 엣지가 구글의 크롬과 같이 크로미움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설정에 들어가는 방법이 동일합니다. 다른 점은 edge대신 chrome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주소입력창에 "chrome://flags/#enable-force-dark"라고 입력합니다. 그리고 엣지와 동일하게 'enabled'로 변경해주세요.
그럼 바로 다크모드가 적용된 게 확인되시죠. 근데 테두리의 메뉴바를 변경하는 메뉴가 없는 거 같네요. 이걸 해결하는 방법은 윈도우설정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설정
윈도우10 기준으로 우선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다음 '개인설정 - 색'으로 들어가셔서 색 선택이라는 항목에서 '어둡게'로 변경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브라우저를 다크모드로 변경해봤는데요. 제가 가진 모니터가 논글레어가 아니라 글래어패널입니다. 그렇다 보니 어둡게 하면 화면에 제 모습이 비쳐서 글을 보는데 방해가 됩니다. 두 번째 단점이 사람이 수십 년간 하얀 곳에 검은 글자를 보다 보니 검은 화면에 글자가 있는 걸 보는 게 너무 피곤합니다. 연구로 그런 결과가 나왔다고 하네요. 저도 그런 듯합니다.
OLED에서는 번인을 줄여주거나 전력 소모 감소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PC모니터의 경우 아직까지는 OLED가 대중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니터의 경우 다크모드가 장점이 많다고 하기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다크모드로 만들면 뭔가 어색합니다. ㅎㅎ
조금 사용해보다가 영 적응이 안되면 다시 돌아가야겠습니다. 화면에 너무 제 모습이 비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