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는 멀티코어, HTS는 싱글코어 지원 - CPU를 강제로 일시키자
2020/08/13 - [IT공부] - 비싼 PC는 필요없다. 주식용 PC 저렴하게 맞추기 위한 견적 예시
오른쪽에 이미지는 AMD라이젠 스레드리퍼 3990X입니다. 무려 64코어 128쓰레드이면 가격은 약 500만원입니다. 기본클럭이 2.9GHz에 최대클럭은 4.3GHz 밖에 안되네요. 쓰레드가 128 스레드이니..... 몇몇 리뷰 영상을 보니 저 코어를 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발열을 잡는 게 관건이더군요. 일반 수냉 시스템으로 발열을 못 잡는 영상이 다수입니다. 커스텀 수냉이 필요한 CPU입니다. 그러나 이 CPU는 일반인이 쓰라고 만든 CPU가 아니고 동영상, 그래픽 작업을 직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할 거라 생각 드네요. 이건 흠.... 제대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몇 개나 있을까요?
왼쪽의 이미지는 인텔 코어X-시리즈. i9-10980XE Extreme Edition입니다. 18코어 36쓰레드이며 가격은 200만원입니다. 이 CPU는 기본클럭 3.0GHz, 최대클럭 4.6GHz입니다. 이 정도까지는 일반인이 사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그래도 가격이 역시 어마어마하죠. 위에 있는 스레드리퍼도 그렇지만 인텔 코어X시리즈도 PC에 대해 전문가로 분류되는 분들이 사용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용도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 겁니다. 원컴으로 게임하면 방송까지 하려는 트위치 스트리머나 아프리카TV BJ에게는 좋은 CPU일수도 있겠습니다. 비효율적인 것을 본능적으로 비하고 있는 우리에게 가격대 성능을 중시하잖아요 ^^;; (돈이 없기 때문이 아닙니다.) 배틀그라운드가 6코어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흠..... 왜 이 정도 CPU가 보통 사람들에게 필요 없는지 아시겠죠?
지난 포스팅에서 보여드렸던 펜티엄골드 G6400의 경우는 2코어에 4쓰레드. 기본클럭이 4.0GHz입니다. 위에 보여드렸던 수백만원이 넘어가는 CPU들이 기본클럭이 2.9GHz, 3.0GHz이고최대클럭은4.3GHz,4.6GHz입니다. CPU의 동작속도만 보면 수백만원하는 CPU나 8만원짜리 CPU나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실제로는 차이가 있겠지만요. 여러 가지 차이는 있겠지만 주식을 하려는 트레이너에게 중요한 차이가 아닙니다. 이 CPU가 4쓰레드잖아요. 이론적으로는 4개의 HTS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요? 이걸로 부족하다면 i3-10100이 4코어 8쓰레드에 기본클럭이 3.6GHz입니다. 가격은 15만원정도네요. 이 정도면 HTS를 2개 작동시키고 동영상을 보는 용도로 충분하다 못해 넘치는 성능입니다.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으신가요?
근데 문제는 이 CPU라는 게 내가 원하는 데로 일을 분배해서 일하지 않습니다. 영웅문을 2개를 실행시키면 알아서 1번 쓰레드에 1개, 3번 쓰레드에 1개 이렇게 작동하면 좋은데 작업관리자를 보면 1개의 CPU만 죽어라 일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런 현상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볼게요.
보통은 윈도우버튼이 아래쪽이 있지만 전 윈도우버튼을 위쪽으로 해놔서 사진이 저렇게 나오는 거예요. 다르다고 놀라지 마세요. 우선 윈도우 버튼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쪽의 이미지같은 메뉴바가 나타날 거예요. 그러면 중간쯤에 있는 작업관리자를 클릭해주시면 작업관리자 창이 뜹니다.
만약에 이렇게 나온다면 밑에 자세히를 눌러주시면 아래 보이는 이미지처럼 창이 변경됩니다.
제가 보는 창처럼 나오면 위에서 세부정보탭을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세부정보탭에 들어가면 지금 실행 중인 많은 프로그램이 보이지만 그중에 영웅문 혹은 지금 사용 중인 HTS를 찾으세요.
그럼 영웅문에 마우스를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또 메뉴바가 나옵니다. 여기서 선호도설정을 찾아서 클릭해주세요. 만약 HTS를 2개 실행했다면 두 개가 뜰 거니 각각 아래 순서를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모든 프로세서 앞에 네모박스를 눌러서 체크표시를 해제 해주시고요.
1개만 체크하셔도 되고 혹은 2개를 체크하셔도 됩니다. 1개만 선택하셔도 큰 문제없지만 혹시나 문제가 있을 때 다른 CPU를 보험으로 체크해두시면 안전합니다. 만약에 영웅문을 2개 실행시켰는데 CPU는 2코어, 4쓰레드라고 하면 1개의 HTS는 CPU0과 CPU1를 선택해주시고, 나머지 1개 HTS는 CPU2와 CPU3을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렇게 강제로 CPU를 배정하는 방법을 알아봤지만 이 과정의 단점은 프로그램을 껏다가키면 리셋되기 때문에 그때마다 다시 해줘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HTS 사용하다 보면 가끔씩 렉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증권사가 원인이 아니라면 이런 방법으로 할당을 해보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HTS 2개를 띄우면서 각각 HTS에 띄워지는 창을 다르게 하면 CPU에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잘 사용하시면 괜찮을 거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