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로닉스 RIG 500HD 게이밍 헤드셋인데 음악들을 때 더 좋은 듯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 입장에서 사운드는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저도 과거에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PC용 헤드셋을 구매했었습니다. 비록 자주 쓰지는 못했지만요 ㅎㅎ..기계식키보드와는 다른 개인적인 이유로 자주 쓰지 못했습니다.
2020/12/14 - [컴퓨터공부] - CORSAIR STRAFE 기계식키보드 - 적축이지만 좀 시끄러워...
이 헤드셋은 플랜트로닉스라는 브랜드의 헤드셋으로 플랜트로닉스는 닐 암스트롱이 우주로 갔을 때 사용했다는 사실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플랜드로닉스는 핸즈프리 블루투스로 더 유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노블루투스 핸즈프리시장에서는 보이저라는 고가라인으로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도 구매해보고 싶었지만 10만원이 넘어가는 보이저시리즈는 쉽게 구매하기가 힘들어서 포기했습니다. ㅠㅠ
이 헤드셋을 처음 썻을 때 놀란 점은 너무 편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머리를 잡아주는 헤드밴드 부분이 부드러운 고무 재질로 되어 있어서 불편한 부분이 없었고 프레임도 가벼워서 다른 헤드셋에 비해서 머리에 주는 무게감이 적습니다. 그리고 이어컵도 적당히 푹신푹신하다는 점도 귀를 편하게 감싸줍니다. 이어컵의 위치를 3단계로 조절하여 개인에 맞춰서 세팅이 가능했습니다.
마이크는 쓸 때는 내렸다가 필요없으면 올려서 사용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마이크를 위쪽으로 올리면 마이크 기능이 꺼지게 됩니다. 덕분에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을 때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헤드셋이긴 하지만 노이즈캔슬링 기능도 있어서 마이크를 사용하면서 증폭이나 노이즈로 인해 문제가 있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이어컵을 보면 오른쪽에는 R이라는 마크가 쓰여 있고 반대쪽에는 마크가 없습니다. 그리고 인조가죽이 아닌 천으로 되어 있어서 썼고 메모리폼이 사용되어 편한 느낌은 있지만 자주 썼을 때 천이 헤져서 교체해야 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드라이버 유닛은 다이나믹 40mm로 적당한 크기라고 보이긴 하지만 요즘 50mm 헤드셋도 꽤 있는 점을 보면 아쉬울 수 있지만 몇십 년 동안 헤드셋을 꾸준히 만들어온 회사라서 소리를 들었을 때 아쉬운 점은 없었습니다. 24비트의 고음질 오디오를 지원한다고 하는 데 그 정도까지 구분할 수 있는 귀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그런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 헤드셋은 돌비 서라운드 7.1ch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듣보잡 7.1ch하고는 차이가 좀 나겠죠. 우선 USB돌비 어답터를 꼽아서 사용해야 됩니다. 돌비어댑터를 끼우지 않았을 때 선길이가 30cm정도밖에 안되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항상 꽂아서 사용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결합 부분에 'RIG'라고 세심하게 각인을 해놨네요. 이런 부분을 좋아합니다. 어댑터까지 끼웠을 때 총길이는 2m 정도 됩니다.
이 제품은 돌비 서라운드 7.1CH를 지원하고 있는데 그냥은 지원되지 않고 소프트웨어를 설치했을 때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나면 어댑터에 있는 돌비버튼을 눌러서 7.1채널 돌비서라운드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활성화되면 LED가 나타나서 돌비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돌비기능을 쓰면 확실히 공간감이 늘어나면서 소리가 더 웅장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노래를 들을 때 사용해보니 이래서 사람들이 '돌비~돌비~'하는 구나 생각을 하게 됩니다. 돌비서라운드는 앞뒤와 좌우로 소리를 늘려주고, 지금은 많이 쓰이고 있는 돌비 앳트모스는 앞뒤, 좌우와 함께 아래위까지 구분해서 들려준다고 하니 한번 써보고 싶긴 하네요 ㅎㅎ;
문제는 지금이 소프트웨어를 구하기는 어렵습니다. 플랜트로닉스의 해외사이트를 가도 구할 수가 없습니다. 사이트가 합쳐지면서 삭제가 된거 아닌가 생각되네요.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초기버전이라서 후에 개선 버전이 올라왔는지 모르겠네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마이크기능을 설정할 수 있고 EQ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선명함, 강렬함, 웅장함 3가지 EQ가 저장되어 있고 나머지는 사용자가 조절해서 저장해놓을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한 기능만 지원하고 있어서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돌비기능을 쓰기 위해서는 설치할 수밖에 없네요.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하면서 돌비서라운드를 사용하게 되면 소리의 방향이 더 헷갈리더군요. 그래서 제가 어쩔 수 없는 아재인가 봅니다. 그래서 이 헤드셋을 비싸게 사놓고도 쳐 밖아 놓고 3만원짜리 이어폰을 끼고 게임을 했으니까요. ㅠㅠ 그래도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볼 때는 사용하기에는 아주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나온지 오래된 제품이다보니 이제는 이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은 많이 없으시겠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밑의 링크에서 다운받아보시고 안되면 이메일 주세요. 그러면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이글에 바로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했더니 10mb가 넘은 파일은 업로드가 안되네요.
https://drive.google.com/file/d/1HAjiVIKpOt7tiVQvCqWbaFw-_Th7KjQ6/view?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