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윈도우11이 드디어 정식 업그레이드를 시작했습니다. 윈도우11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부분에서 변경되는 점이 있어서 그리고 계셨던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이번 윈도우11은 조건이 만족하지 않으면 설치 자체를 못하게 막아놨습니다.


시스템 요구사항
프로세서 2개 이상의 코어가 장착된 1GHz 이상의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서 또는 SoC(System on a Chip)
RAM 4GB
스토리지 64GB 이상의 저장 디바이스
시스템 펌웨어 UEFI, 보안 부팅 가능
TPM TPM 2.0
그래픽카드 DirectX 12 이상(WDDM 2.0 드라이버 포함)과 호환
디스플레이 대각선으로 9인치보다 큰 HD(720p) 디스플레이, 컬러 채널당 8비트.
인터넷 연결 및 Microsoft 계정 Windows 11 Home 버전을 사용하려면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어야 하며 Microsoft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처음 윈도우11에 대한 뉴스가 나왔을 때는 TPM때문에 TPM의 가격이 3배씩 상승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공식적으로 윈도우11이 공개되면 TPM조건이 없어지지 않을까 살포시 기대를 해봤는데 변경되는 점은 없었습니다. 우선적으로 TPM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과거 5년안에 출시된 PC의 경우에는 TPM이 설치되거나 펌웨어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TPM 정보창


'WINDOW키 + R'을 누르고 나오는 실행창에서 'tpm.msc'를 입력하면 TPM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PM 버전이 1.2이면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없다고 합니다. TPM이 실행되도록 바이오스에서 설정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설정이 안되어있는 경우도 있으니 이럴 경우에는 바이오스에 들어가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BIOS 내 보안항목 TPM

컴퓨터마다 바이오스에 진입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전원을 키자마자 del, f1~f12, esc등을 누르면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게 되고 'SECURITY'항목에 들어가면 TPM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명칭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어서 보안 디바이스,보안 디바이스 지원,TPM 상태,AMD fTPM 스위치,AMD PSP fTPM,Intel PTT또는 Intel 플랫폼 트러스트 기술 등을 찾아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TPM이 있다고 해서 모든 PC에서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그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은 CPU입니다. 마소에서는 CPU에 제한을 걸었습니다. 인텔 코어프로세서 8세대 이상의 경우에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야기하는 조건을 만족합니다. 이 부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1을 지원하는 AMD 프로세서 리스트

윈도우11을 지원하는 인텔 프로세서 리스트

윈도우11을 지원하는 퀄컴 프로세서 리스트


PC 상태검사


윈도우11을 확인가능한 PC 상태검사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PC상태검사를 통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노트북도 검사해봤습니다. TPM2.0은 만족하지만 CPU가 6200U라서 윈도우11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결국 제가 가지고 있는 PC중에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있는 PC는 없네요.

그리고 윈도우10에서 윈도우11로의 무료업데이트는 2022년까지만 이뤄지기 때문에 그 이후에는 윈도우11로의 업데이트는 이뤄지지 않고 구매를 해야될 수도 있겠네요. 윈도우10이후에 새로운 윈도우의 출시는 없다고 하더니 뒤통수를 이런 식으로 때리고 있습니다.

지금 보유중인 PC가 윈도우11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2022년 중반까지 PC를 새로구매해야 윈도우11로의 무상업그레이드가 가능하겠습니다. 저도 윈도우10 정품이 2개나 있는데 이걸 어떻게 할 지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윈도우10의 경우 2025년까지 보안업데이트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