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집에서 쓰던 공유기가 맛이 갔습니다. 전에 번개가 치던 날에 이상해지던 증상이 시작됐는데 그 이후로 공유기가 간간히 작동을 멈추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구매한 지 이제야 2년 좀 지났는데 에휴........... 영수증이 없어서 AS도 힘들고 AS가 가능한지도 모르겠습니다. 

 

 

휴맥스 공유기 T5

 

AS기간이라고 해도 휴맥스가 공유기사업을 계속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휴맥스가 셋탑박스로 세계적으로 팔고 있는 회사이기도 했고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거기다가 인텔 칩을 사용한 공유기니 믿고 구매했는데 휴맥스에서 공유기 사업을 빠르게 손절을 했습니다. 덕분에 펌웨어도 끊어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IPTIME이 오래된 제품까지도 계속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로 기능이나 보안을 강화해주는 것하고는 많은 차이가 납니다. 다만 IPTIME을 쓰면서 WIFI의 끊김 현상으로 고생한 적이 있어서 요즘에는 IPTIME을 아예 쳐다보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구매한 건 샤오미의 공유기 AX3000입니다. 중국에서 생산되는 공유기이다보니 꺼리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 기분을 이해하고는 있지만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대부분의 공유기는 중국에서 생산되고 중국에서 제조 및 생산되는 CPU가 들어갑니다. 샤오미 공유기는 중국에서 생산되긴 하지만 퀄컴 CPU가 들어갑니다. 어차피 50보 100보라서 그냥 한번 써보기로 했습니다. 

 

 

2021.10.14 - [IT공부/기타] - 샤오미 공유기 AX3000 암호 설정하기

 

 

우선 샤오미공유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카메라 번역기를 사용하면 설정하는 건 문제가 없습니다. 설정할 때 미홈을 다운받으라고 하지만 그보다는 미와이파이를 다운받아서 사용하시는 게 더 낫습니다. 

 

샤오미공유기 AX3000

샤오미 공유기 AX3000의 첫 느낌은 역시 저렴해 보인다는 점입니다. 가격이 기능 대비 저렴하다고 하는데 과연 저렴한지는 생각해봐야 합니다. 기본 기능만을 필요로 한다면 샤오미 공유기가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AX3000을 지원하는 공유기와 비교해보면 많은 기능들이 빠져있습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 필요한 IPTV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USB 단자가 없으니 USB를 통한 프린트 공유 기능이나 NAS 기능 등도 없습니다. DLNA 기능도 없어서 TV나 다른 기기와의 연동도 쉽지 않습니다. 외부에서 PC를 켜야 될 때 사용하는 WOL기능도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안좋은 공유기가 되지만 공유기의 기본 기능으로만 사용하려고 한다면 나쁘지 않은 공유기입니다. 처음에 설정할 때 중국어의 압박을 견디어내면 6만 원어치의 성능은 충분히 합니다. 

 

 

IPTIME1004NS와 샤오미공유기 AX3000

 

급이 다르지만 IPTIME A1004NS와 같은 위치에서 속도비교를 해보면 5GHz에서 차이가 납니다. 속도의 차이도 약간은 나지만 크게 신경쓸 만한 부분은 아닙니다. A1004NS 5GHz를 연결했을 때 끊어짐이 발생하는 위치에서 샤오미는 끊어짐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속도면에서도 미세하게 더 빠릅니다. 

 

실생활에서 비교해보면 범위가 크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이런저런 기능을 다 빼고 저렴한 가격에 빠른 공유기를 찾는다면 샤오미공유기도 괜찮지만 집에 이용할 기기들이 많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한다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