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기차 보조금
① 국고보조금
현대 | 코나(기본형) | 5.27 | 381.75 | 820 |
코나(기본형, HP) | 5.46 | 395.70 | 820 | |
코나(경제형) | 5.42 | 237.75 | 766 | |
아이오닉('19년 HP) | 5.92 | 260.50 | 820 | |
아이오닉('19년 PTC) | 5.84 | 256.75 | 814 | |
기아 | 니로(HP) | 5.17 | 375.88 | 820 |
니로(PTC) | 5.02 | 364.50 | 820 | |
쏘울(‘19년 기본형) | 4.99 | 358.25 | 820 | |
쏘울(‘19년 도심형) | 5.18 | 235.00 | 744 | |
르노삼성 | SM3 Z.E ('18년) | 4.03 | 190.33 | 616 |
BMW | i3 120Ah (‘19년) | 4.92 | 226.00 | 716 |
한국GM |
볼트 | 5.08 | 353.98 | 820 |
볼트 EV ('20년) | 5.4 | 414 | 820 | |
테슬라 | Model S(Standard) | 4.14 | 353.50 | 736 |
Model S(Long Range) | 4.11 | 465.70 | 771 | |
Model S(Performance) | 4.09 | 466.85 | 769 | |
Model S100D | 3.82 | 430.65 | 748 | |
Model P100D | 3.64 | 406.58 | 734 | |
Model 3(Standard) | 5.23 | 317.28 | 793 | |
Model 3(Long Range) | 4.52 | 402.85 | 800 | |
Model 3(Performance) | 4.24 | 373.80 | 760 | |
재규어 | I-PACE | 3.22 | 306.50 | 605 |
② 지자체 보조금
시도 | 전기자동차 | 수소자동차 |
서울특별시 | 450 | 1,250 |
부산광역시 | 500 | 1,200 |
대구광역시 | 500 | 1,250 |
인천광역시 | 580 | 1,000 |
광주광역시 | 580 | 미정 |
대전광역시 | 700 | 1,200 |
울산광역시 | 600 | 1,150 |
세종특별자치시 | 400 | 1,000 |
경기도 | 500~600 | 1,000~1,750 |
강원도 | 600~900 | 2,000 |
충청북도 | 800 | 1,000 |
충청남도 | 700~800 | 미정 |
전라북도 | 900 | 1,400 |
전라남도 | 600~800 | 1,000~1,500 |
경상북도 | 600~1,000 | - |
경상남도 | 600~800 | 1,060 |
제주특별자치도 | 500 | - |
2. 전기차 충전요금
- 전기차 충전사업을 하는 민간사업자가 많은 관계로 그중에 하나의 요금제를 가져왔습니다.
2020년 7월부터 기본료의 100%할인에서 50%으로 변경되었고, 충전단가는 50% 할인에서 30% 할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계절별로 시간대별로 충전요금이 다르다는 점 때문에 정확한 충전요금은 계산할 수 없는데요. 에버온의 요금으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나의 경우 kWh당 5km의 운행이 가능하다고 감안하고, 급속기준으로 보면 400km를 운행하기 위해서 과거에는 1kWh당 173.8원으로 80kWh충전시 약 14,000원의 충전요금이 발생했다면 이제는 1kWh당 255.7원으로 약 21,000원이 발생합니다.
코나 가솔린모델이 리터당 12km가 운행이 가능한데 가솔린 리터당 1300원으로 가정했을 때 400km 주행 시 약 45,000원의 충전요금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보면 동일거리를 운행할 때 전기차의 운행비용이 가솔린 대비 50%가 안 되는 비용으로 운행이 가능하네요.
향후에 충전단가의 할인이 모두 없어져도 약 28,000원으로 가솔린에 비해서는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전기차가 가지고 있는 충전시간에 대한 압박은 시간이 지나서 기술이 발전하게 된다면 줄어들겠지만 그렇다 하여도 완전히 없어지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3. 구매 시 전기차의 세제혜택
구분 | 세율 | 감면한도 |
개별소비세 | 차량가액*의 5% | 300만원 |
교육세 | 개별소비세의 30% | 90만원 |
취득세 | 차량가격**의 7% | 140만원 |
채권매입비용 | 250만원 | |
차량가액 : 공장도가격 차량가격 : 공장도가격 + 개별소비세 + 교육세 |
4. 전기차의 자동차세
구분 | 영업용 | 비영업용 |
자동차세 | 20,000원 | 130,000원 |
지방세법 제127조(과세표준과 세율)에 따라 전기차는 그 밖의 승용자동차로 분류되며, 영업용은 20,000원, 비영업용은 지방교육세(30%)가 포함되어 130,000원이 부과됩니다. |
전기자동차의 경우 국회에서 전기차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과거의 세금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세 10만원에 지방교육세 3만원. 그래서 13만원이 매년 나오고 있습니다. 1600cc인 아반떼가 자동차세가 30만원정도가 나오는 걸 생각하면 엄청난 혜택입니다.
5. 유지비
전기차는 배터리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내연기관 자동차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전기차는 다른 부분은 엔진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엔진오일을 갈 필요가 없는데 이 부분이 큰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코나기준으로 1년에 2만km를 주행 시에 15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회생제동을 이용하기 때문에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브레이크 패드의 교환주기가 길다고 합니다. 향후 배터리팩을 교환하는 시점에서는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그때는 어떤 상황일지 알 수 없네요.
6. 혜택
전기차는 세제혜택말고도 많은 혜택으로도 관심을 받는데요. 우선 고속도로 통행료가 50%할인됩니다. 그리고 공용주차장에서도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7. 단점
전기차는 무지막지한 가격이 단점입니다. 코나를 보면 보조금을 받는다고 해도 3천만원 후반대의 가격으로 코나 가솔린이 풀옵으로 한다고 해도 3천만원이 안됩니다. 취등록세, 개별소비세의 혜택들을 받아도 가솔린보다는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가솔린 대비 적은 유지비로 만회가 됩니다. 그다음 단점은 충전시간 및 충전장소입니다. 충전소가 많이 늘어났지만 아직까지는 부족하고 충전시간도 길기 때문에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주택에 주차장이 있는 분이 아니라면 불편할 수밖에 없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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