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2020/08/12 - [자동차공부] - 전기차 보조금, 충전요금, 혜택 그리고 유지비

 

전기차 판매량이 이제는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위에서도 전기차가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는데요. 전기차의 세제혜택과 보조금, 유지비를 생각하면 전기차를 선택하는 것도 이제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에만 전기차가 2만 2천대 이상이 팔렸으며 전년대비 23%나 증가했습니다. 여기에는 전기화물차와 전기버스도 포함되어 있어서 전기승용차만 보면 전년보다 2.7% 감소했다고 하네요.

 

 

과거보다 감소한 대당 보조금, 개인완송충전기 보조금 일몰 등이 원인이라고 하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전기차 확대의 가장 큰 걸림돌인 충전인프라가 현재는 급속, 완속을 합쳤을 때 3만곳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수가 늘어나서 불편하긴 해도 이제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전기차 충전기를 볼 수 있는 거죠.

 

특히 테슬라를 보면 전기차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가 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는 모델3가 안정적으로 출하되면서 판매량과 이익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테슬라는 36만 8천대를 팔았습니다. 그에 따라 전기차의 기대감도 커졌고 주식분할이라는 이슈를 타고 테슬라의 주가가 2000달러를 넘기면서 '이천슬라'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네요. 테슬라의 판매량을 보면 이해가 되긴 합니다.

 

이렇게 도로에 전기차는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전기차 자체가 기존과 같이 급유방식이 아니라 전기를 충전하는 방식이라 차이점에 대해서 기존 운전자들은 낯설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차는 메이커별로 다른 충전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통일이 되어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통일이 되어 있지 않아서 충전하시는 데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완속은 7kW의 낮은 출력으로 충전하기 땜누에 충전시간이 무지무지 긴 충전방식입니다. 그 다음은 급속 충전방식으로 50kW 이상의 높은 출력으로 충전하며 충전시간이 상당히 짧지만 계속 고출력으로 충전하는 건 아니고 충전된 용량에 따라서 출력은 낮아지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충전하시는 거랑 같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50%까지는 30분만에 충전되지만 그 이상이 넘어가면 충전시간이 길어지잖아요. 이 외 이동형 충전기가 있는데 이 방식은 3.2kW의 출력으로 충전하는데 아파트 주차장 기둥 콘센트에 전기차충전스티커를 보신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게 바로 이동형충전기를 꽂을 수 있는 곳입니다. 이런 게 구분되는데 자동차 메이커마다 충전방식과 소켓 모양이 다릅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차데모라는 방식으로 일본 도쿄 전력에서 만든 규격입니다. 차데모방식은 급속충전소켓과 완속충전소켓이 따로 있기 때문에 충전 시 전파 간섭의 우려가 적은 점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소켓이 2종류이다 보니 완속, 급속을 사용할 때마다 별도의 변환소켓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과거에는 차데모방식이 대세인 것 같았지만 후에 DC콤보라고 미국과 유럽에서 표준규격을 만들어서 차데모를 밀어내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과거부터 미국과 유럽에서는 동양(일본)에서 어떤 기술의 표준화를 가지는 것에 대해서 노골적으로 방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현대차나 기아차도 차데모를 충전 소켓으로 이용하다가 근래 출시되는 전기차에서 DC콤보 소켓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콤보를 표준화가 이루어질 듯합니다.

 

여기에도 이단아가 있는데 바로 AC3상이라는 방식을 쓰는 테슬라와 르노입니다. 우리가 전기를 송전효율로 인해서 교류로 전달받지만 배터리는 직류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충전할 때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해줘야 됩니다. 앞에서 말한 차데모나 콤보는 충전기에서 교류를 직류로 변환 후 배터리를 충전하는데 AC3상은 차량내부에서 직류로 변환을 합니다. 낮은 전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고 충전기에 변환장치가 필요하지 않아 인프라 구축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C콤보와 AC3상은 완속과 고속충전이 모두 하나의 소켓으로 이루어져서 사용자들은 휠씬 편하게 느끼실 거 같습니다. 

 

AC3상은 테슬라라는 브랜드가 자체 규격으로 충전시설을 만들어나가는 모습이 애플의 라이트닝케이블같은 존재같이 보입니다. DC콤보는 안드로이드같은 느낌이고요. 르노를 제외한 유럽의 브랜드들이 모두 DC콤보로 만들기 때문에 인프라나 충전 편의성에서 DC콤보가 나아보입니다만 테슬라를 쓰기 위해서는 AC3상을 써야 되는 거죠. 근데....... 이렇게 전기차의 충전방식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충전방식이 중요하진 않죠. 자동차 성능이 더 중요하지 ㅋㅋ...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