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반응형

2020/08/18 - [IT공부] - USB PD(USB Power Delivery) 빠르게 충전하자!!

 

 

우리는 많은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분은 스마트폰만 있을 수도 있지만 어떤 분은 스마트워치, 어떤 분은 태블릿 PC, 또 어떤 분은 노트북을 가지고 있을 겁니다. 또 어떤 분은 그 모든 걸 가지고 있을 거예요. 너무나도 많은 모바일 기기가 있고 매일매일 저녁에는 그 기기들을 충전을 하기 위해서 충전기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 모바일 기기들이 모두 다른 충전기를 쓰고 있어서 너무나도 불편하죠. 

 

심지어 하나의 충전기로 모든 모바일 기기를 충전하려고 하면 충전규격이 달라서 충전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내가 가진 충전기는 분명 최근에 산 충전기인데 왜 그럴까... 특히 퀵차지 QC4.0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게 되면 그 이전에 나왔던 QC 3.0이나 QC 2.0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요즘에는 생각하기 힘든 속도로 충전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퀄컴에서 고속 충전 규격을 USB-PD랑 호환시키면서 그전에 나왔던 제품들이 갑자기 호환이 안되게 된 겁니다. 

 

모바일 기기에 관심이 없는 분들은 이런 규격을 알아보고 충전기를 구매하는 과정 자체가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주위에 IT덕후에 어떤 충전기를 사야 되냐고 물어볼 거예요. 거기에다 QC4.0이 어쩌고 USB-PD가 어쩌고 해 봐야 상대방은 이해도 못하고 있을 게 뻔합니다. 그럴 때 "USB-PD PPS 검색해서 적당한 거 사세요"라고 말하면 문제해결~!!!

 

PPS는 'Programmable Power Supply'의 약자로 PPS는 가변전압 충전방식으로 기존 5V, 9V, 15V, 20V 4개의 고정된 출력 전압을 3.0V~21V 까지 변화시키고 각 기기가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전압, 전류로 기기를 충전시켜 충전 효율과 속도를 만족시킵니다. 갤럭시 노트10/10+, 갤럭시 S20/20+/S20 ULTRA, 갤럭시 A90이 25W, 45W의 PPS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PPS는 25W, 45W의 고속 충전만 지원하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퀄컴의 QC3.0, QC4.0과 미디어텍 PE 2.0, PE 3.0, 화웨이 SCP, FCP, Oppo의 VOOC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제품들은 모두 충전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45W 이상의 고속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케이블을 구매하셔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주위에서 충전기를 골라달라고 할 때 USB-PD PPS를 추천해주시는 게 좋겠죠. 고민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스마트폰만 충전할지 동시에 노트북같은 것도 충전할 지에 따라 용량정도는 알려주셔야 겠죠. PPS중에서 믿을 수 있는 브랜드 중 가장 저렴한 건 아트뮤의 SP310이라고 생각됩니다. 1만원이라는 금액으로 스마트폰 1개만 충전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27W까지밖에 지원하지 않지만 그건 어쩔 수 없겠죠. 

 

스마트폰과 같이 노트북도 같이 충전하시려고 한다면 이보다 한 단계 윗급을 구매하셔야 되는데요. 이건 좀 비싸도 노트북 가격을 생각하면 버바팀 충전기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더 싼 충전기는 많겠지만 여러 제품을 동시에 충전하다 보면 안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140W이라는 용량은 좀 오버스펙일 수도 있겠지만 16형 맥북을 96W 충전해주고 4포트를 모두 사용하면 최대 140W까지 출력이 나와줍니다. 1개만 충전이 가능한 애플의 96W USB-C 전원어댑터가 89,000원인데 더 저렴한 버바팀 충전기는 최대 4개가 동시충전이 가능하니 이걸 사지 않을 이유가 없죠.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