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반응형

우리는 이제까지 전기는 선이 있어야 한다는 상식에서 백 년을 넘게 살았습니다. 이게 기본상식이었죠.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매일매일 충전하는 게 당연해지면서 불편해졌지만 스마트폰이 주는 혜택은 우리 사회를 많이 바꾸었습니다. 우리는 매일 저녁에 스마트폰에 충전케이블을 연결하고 조금이라도 빨리 충전하기 위해서 고용량의 충전기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근데 몇 년 전부터 이상한 게 우리 실생활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선이 없이 충전이 가능한 그 제품 무선충전기입니다. 

고속충전기에 비해서 느린 충전속도를 보여주지만 스마트폰 똥구멍에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 하나만 보고 이용하게 되는 제품이 바로 무선충전기입니다. 출근하자마자 무선충전기에 올려놓고 업무를 시작하고 이동을 해야 될 때는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집어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구질구질하게 한손으로 스마트폰을 집어 들고 다른 손으로 케이블을 분리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가끔 선이 연결되어 있는지 몰라서 케이블채로 이동하는 추한 모습을 남들에게 보일 필요도 없지요. 이렇게 편리한 무선충전기가 1~2만원이면 괜찮은 제품으로 살 수 있고, 심지어 이제는 3~4만원이면 자동차 거치대에 15W 무선충전기능을 가진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무선충전기는 대부분 자기유도방식을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변압기의 1차코일과 2차코일간의 자기유도 현상을 이용하는 것으로 코일이 근접거리에 위치해야 스마트폰의 충전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의 무선충전에 사용되는 자기유동방식은 대부분 WPC에서 정한 Qi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Qi규격에 따라서 삼성, LG, 애플의 제품들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구매할 때는Qi인증을 확인하시고 구매한다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적습니다. 근데 주의하실 점은 Qi인증을 받지 않고 판매되고 있는 저가 무선충전기가 있습니다. 이런 제품의 경우 가격이 정말 저렴하지만 안정성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으니 되도록이면 Qi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많이들 봐서 아시겠지만 무선충전기라고 해도 스마트폰과 무선충전기 사이의 거리는 6mm정도가 한계입니다. 그 이상이 떨어지게 되면 충전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엄청 두꺼운 케이스를 끼우는 경우에는 충전이 안 되는 경우도 있는 거죠. 

 

지금 무선충전은 고속충전이라고 하는 제품이 15W정도이고 아이폰은 7.5W입니다. 그마저도 발열에 따라서는 충전속도는 그보다 더 느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깐의 시간 동안 충전을 많이 해야 되는 분들에게는 무선충전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즘 유선충전은 보통 18W이상이고 25W, 45W까지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선이 없을 때 가질 수 있는 편안함은 매력적이죠.

 

어쨌든 결론은 무선충전기를 살 때는 내가 가진 제품이 무선충전이 되는지 확인한 다음에 Qi 인증받은 제품을 사시면 문제 있을 가능성이 적다는 겁니다.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