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2020/09/08 - [컴퓨터공부] - Windows 10 Home과 Pro 비교 - 홈에디션이면 충분

 

우리가 MS-DOS를 지나 윈도우를 사용한 지 30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조사하는 곳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PC운영체제 중 윈도우를 사용하는 비율이 60%정도이고 데스크탑으로 좁히면 70%이상이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90%정도가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는 걸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애플의 OS을 사용하는 비율도 꽤 있고 리눅스를 사용하는 비율도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윈도우를 쓰지 않으면 각종 불편한 점이 많아서 대부분은 윈도우를 쓰는 게 현실입니다. 

 

PC를 구매할 때 윈도우가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셨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구매비용을 줄이기 위해 조립PC나 운영체제가 미포함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에는 처음부터 윈도우를 구매하신 분도 있을 거고 기타방법으로 PC를 사용하다가 쓰다 보니 불편해서 윈도우를 구매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저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윈도우를 돈 주고 산다는 아까웠고 불법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게 당연하게 생각되는 시기였죠. 2000년 이후 인터넷이 급속히 퍼지면서 이러한 방법이 널리 퍼졌는데요. 정부에서 저작권, 특허권이 있는 콘텐츠,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개선을 위해 이런저런 홍보들을 많이 하지만 아직까지도 불법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 겁니다. 

 

이런 일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불법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유통할 경우 판매자나 유통자는 처벌하지만 사용하는 개인은 처벌하지 않는 현재의 법때문이라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기업에서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사용자도 처벌을 받지만 일반 개인에 대해서 처벌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적인 불법소프트웨어의 유통이 된다는 거죠. 그래서 유럽에서는 개인이 불법이라는 점을 알고 이용했으면 처벌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도 몇 년이 지나면 개인도 처벌받을 수 있는 쪽으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알아야 되는 윈도우정품 라이센스는 3가지이지만 여기에 1개가 더 있기 때문에 이 부분까지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구분

USB유무

수령방법

PC교체 설치

기타

처음사용자용
(=FFP)

택배

가능

제한없음

ESD

E-MAIL

가능

MS공식 온라인 스토어 전용제품

DSP
(=COEM)

PC와 

같이 배송

불가능

메인보드 외 다른 부품들은 교체 가능

(수리로 인해 메인보드 교체 시에는 MS지원센터에서 해결)

OEM

제조사

마음대로

불가능

메인보드 외 다른 부품들은 교체 가능

(수리로 인해 메인보드 교체 시에는 MS지원센터에서 해결)

이렇게 라이센스는 구분되어 있는데 기존 PC에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처음사용자나 ESD를 구매하셔야 되고, 조립PC를 구매하실 때는 구매와 동시에 DSP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면 DSP를 사는 것보다 FFP를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DSP는 그래픽카드나 램, CPU등을 교체할 수는 있지만 메인보드에 귀속되기 때문에 소켓이 달라진 CPU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메인보드를 교체한다면 DSP라이센스로 구매한 윈도우10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격차이가 5만원이내의 차이라면 향후를 위해서 FFP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윈도우10을 검색하면 이런 제품들도 나옵니다. 1,300원짜리 윈도우10이라는 이게 뭔가 싶습니다. 이런 제품들이 정품이 아니라고는 대부분 아실거에요. 위에 표에서 적혀 있지만 이메일을 통해서 라이센스코드를 보내는 건 MS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만 가능합니다. 다른 어떤 공식인증총판도 이메일로 판매할 수 없습니다. 공식인증 판매점들은 배송 후 발생하는 AS는 MS고객센터를 통해서 하라고 하지만 이런 판매점들을 개인전화로 AS를 해주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구매하셨는데 MS고객센터로 전화하는 순간 불법운영체제임을 인지한 MS에서 정품인증이 풀릴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건 불법이라고 보시면 되고 실제 물건으로 받는 제품의 경우에는 정품임을 알 수 있도록 몇 가지 장치를 해놨습니다. COA(정품 인증서) 레이블은 소프트웨어 포장 상자 외부에 사용되며 제품 이름, 사용 대상 국가, 원산지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레이블에는 다음과 같은 불법 복제 방지 보안 기능이 있습니다. ① 홀로그램, ② 색이동기능을 만들어놨습니다. 

 

또한 2020년 5월 현재 Microsoft는 동남아시아, 인도 및 한국 시장의 소매 제품에 고유한 인증 레이블을 배포했습니다. 해당 국가에서 이 레이블은 다음 그림과 같이 소매 상자 COA 옆에 있습니다.

정품확인방법 마소홈페이지링크 : https://www.microsoft.com/ko-kr/howtotell/software-packaged

 

이건 사고 나서야 알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구매하시 전에는 MS에서 직접 구매하시거나 온라인판매인증점에서 구매하시는 게 안전합니다. 

 

 

이런 마크가 있는 판매사이트에서 구매하시는 건데 온라인판매인증점이라는 문구는 아무 곳에서나 쓸 수 있는 문구가 아닙니다. 보통 '마이크로소프트 정품', '윈도우10 정품'이라는 단어는 많이 쓰지만 '판매인증점'단어를 쓰는 순간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런 단어가 적혀있는 곳은 믿을 수 있는 업체인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제품을 팔거나 불법제품을 파는 곳보다 다소 비쌀 수는 있지만 불법을 구매하시면 처음에는 인증이 되지만 후에 해제 되어서 업데이트가 안되게 됩니다. 당연히 사후지원도 못받게 됩니다. 

 

이렇게 윈도우10 정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도 운영체제 장사에서 다른 부분으로 옮겨가고 있어서 윈도우10를 대체하는 차기 운영체제에 대한 개발도 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윈도우10을 구매하셔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