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2020/12/07 - [IT공부] - LG전자 스마트폰 초기화 이전에 백업하기 - 공인인증서도 백업하는 LG 모바일 스위치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기 위해서 LG모바일스위치에서 백업을 해놨지만 해야 할 일이 또 있죠. 카카오톡 대화방을 백업하는 일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전 카카오톡보다 문자메세지로 업무를 하는 일이 많아서 카카오톡을 거의 쓰지 않았는데 지금은 문자메세지를 거의 쓰지 않고 스팸문자만 열심히 오고 있네요 ㅎㅎ...

 

그래서 시간이 지나서 일하다보면 과거에 대화내용이 필요할 때가 있으니 카카오톡을 백업하기로 했습니다. 일을 하기 전에는 중요한 대화내용따위는 없었는데 일을 하면서 연락처, 통화목록, 문자메세지, 카카오톡이 가장 중요해졌네요. 과거에는 게임데이터가 가장 중요했던 거 같습니다. ㅎㅎ

 

위의 링크에 있는 LG모바일스위치나 삼성 스마트 스위치 백업을 진행하다 보면 바로 카카오톡 백업으로 진입할 수 있지만 그게 아닐 경우에는 아래 이미지를 따라하시면 되겠네요.

 

카카오톡에서 하단 오른쪽에 있는 더보기[...]를 눌러서 우측상단 설정 채팅메뉴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는데 그보다 그냥 위에 톱니바퀴를 눌러서 전체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채팅으로 들어가는 게 더 나아 보입니다. 이렇게 하나 저렇게 하나 별 차이는 없습니다. 

 

 

 

아쉬운 점은 백업을 하다고 해도 모든 자료가 모두 백업되는 건 아닙니다. 대화 중 텍스트만 백업이 됩니다. 그말은 사진, 동영상, 멀티미디어, 첨부파일, 4000자이상의 장문메시지, 비밀채팅, 오픈채팅은 백업되지 않습니다. 대화/미디어 백업하기는 톡서랍이라고 하는데 지금은 지원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언제 정식출시할지 모르겠네요. 톡서랍으로 백업하게 되면 메모, 대화,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 연락처가 백업되어서 카카오톡의 모든 부분이 백업되는 거 같습니다. 

 

 

 

백업을 할 때는 복원할 때 입력해야되는 비밀번호를 정해야 됩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시면 복원이 안되니 꼭!!! 기억하고 계셔야 됩니다. 전 대화내용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금방 백업되네요. 백업파일을 확인했습니다. 

 

 

 

카톡 복원 시작

이제 폰을 초기화 하고 카카오톡의 복원을 시작합니다.

초기화된 폰에 카카오톡을 다운받고 로그인하고 전화번호 인증을 합니다. 

 

 

 

그러고 나면 자동으로 대화복원파일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전화번호 인증을 하고 나서 번거로운 과정없이 복원여부를 물어보니 편하네요.

 

 

 

백업할 때 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복원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대화방을 보면 그전에 있었던 대화방들이 그대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어렵지 않은 카카오톡 백업과 복원이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