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저번에 소중한 자료와 함께 날아가버린 하드디스크를 대신할 저장장치를 찾다가 토렌트나 녹화를 위한 저장장치를 따로 이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어느 정도 검증된 중국 SSD 브랜드인 네탁이나 킹스펙을 구매해 보기로 했습니다. 512GB에 3만 3천 원 정도로 삼성이나 마이크론 SSD의 가격에 비해서 절반정도로 매우 저렴합니다. 

 

배송에 2~3주 정도 걸려서 도착한 SSD는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킹스펙 SSD킹스펙 SSD
킹스펙 SSD

킹스펙의 박스는 나름 괜찮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킹스펙은 3년 워넌티라고 되어있습니다. 이걸 실제로 받을 일은 거의 없겠죠. 보상받는 것도 힘들 게 당연하고요. 그렇게 오래 걸려서 왔는데 박스를 봉인하는 씰이 없는 걸 보고 순간 긴장했습니다. 순간 중고라거나 문제가 있는 제품이라거나 안좋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킹스펙 SSD킹스펙 SSD
킹스펙 SSD

 

그래도 박스 안의 상태는 새것과 같았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케이블을 접속하는 부분도 깔끔했습니다. 외부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가벼운 느낌은 주는 게 장난감 같았습니다. 기존에 쓰던 SSD와는 다른 감촉과 느낌이었네요.

 

 

 

크리스탈디스크 인포
크리스탈디스크 인포

연결하자마자 찝찝한 마음에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돌려봤습니다. 우선 깨끗합니다. 특별한 건 안 보일 정도로 깨끗하네요. 

 

 

킹스펙SSD도시바SSD
킹스펙SSD(좌), 도시바SSD(우), 

 

 

그다음은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돌려봤습니다. 다소 느려 보이는 것도 있지만 크게 문제가 될 만한 건 없어 보입니다. 성능에서는 기존에 쓰고 있는 SATA SSD와 차이가 있긴 하지만 쓰는데 문제가 될 거 같지 않습니다.. 이 SSD는 토렌트나 게임등 날아가도 상관없는 자료들만을 넣어둘 예정입니다. 앞으로 몇 년을 사용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부디 지금 망가진 HDD만큼 살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분명 삼성이나 마이크론, SK하이닉스에서 나오는 SSD와는 기술의 차이는 있을 겁니다. 하지만 중국도 7000MB/s M.2 NVME SSD를 만들고 있어서 500MB/s정도의 SATA SSD에서는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서 검증이 되기 전에는 중요한 자료를 보관하는 용도보다는 게임이나 토렌트 등을 이용할 때만 사용하는 게 좋아 보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