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반응형

며칠 전에 아는 형님한테 전화받았습니다. 형님이 하시는 말씀이 "이제 애가 초등학교 6학년인데 롤,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을 하는데 컴퓨터가 필요하다 얼마 정도 필요하겠냐?"라는 거였는데 사실 저도 이제 게임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정확하게 말하기는 힘들어서 넉넉하게 "70만원정도면 되지 않을까요? 좀 좋은 걸로 사려면 100만원정도 써야 될 거 같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고는 이런저런 테스트 영상들을 찾아봤죠.

 

제 성향상 컴퓨터를 살때는 몇 년 쓸 생각으로 아예 고사양으로 맞추다 보니 요즘 부품으로는 최소로 얼마를 잡아야 될지 잘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여러 가지 영상을 봤는데 우선 모니터가 60Hz라면 I3로도 충분히 돌아가긴 하더군요. 다만 외장그래픽카드의 영향을 좀 받는 걸로 보였습니다.

 

우선 배그의 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근데 최소사양으로 하면 버벅거리면서 돌아가서 게임을 못할 수도 있으니 되도록 권장사양을 해야겠죠.

 

 

I3-10100의 경우에는 오픈마켓에서 최저가격이 가격14만원 (배송비 포함) 정도입니다. 

GTX1660SUPER는 30만원정도의 가격대입니다. 중옵으로 할 때는 120프레임정도를 보여주고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울트라까지도 100프레임을 보여주네요. 이 정도면 배그하는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요즘에 선호하는 144Hz의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기에는 무리지만 초등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굿 아닐까요? 이 정도로 맞추려면 케이스, 램, 메인보드, 파워, SSD까지 하면 70만원은 나오겠네요.

 

참고로 위에 테스트에서는 램이 제가 생각한게 맞나 싶은데 8G 2개에 36000 MHz라고 하면...?? I3-10100은 2666MHz까지 지원된다고 나와있는데 그냥 있는 거 쓰신다고 저거 끼셨나 봅니다. 

 

 

RX570(8GB)의 경우 오픈마켓기준으로 24~25만원수준입니다. 울트라옵션으로 70~80프레임으로 확실히 GTX1660SUPER보다 프레임이 많이 떨어지네요.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AMD보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배그를 많이 하신다면 GTX시리즈로 가세요.

 

그럼 그보다 저렴하게 맞추면 어떻게 될까하고 다른 영상을 찾아봤습니다. 

CPU는 동일하고 그래픽카드가 RX570(4GB)입니다. 이 그래픽카드의 20만원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이 PC의 구성은 전체적으로 좀 떨어집니다. 메인보드도 H410이고 SSD나 파워구성도 저렴한 부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장 쓰는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제 취향은 아니네요. ㅎㅎ;;;

 

마지막 영상입니다.

GTX1050TI입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16만원정도로 가격적으로는 위에서 본 그래픽카드보다 저렴한데요. 과연 성능이 나와줄까 싶은데 중옵까지는 60~70프레임정도가 커버가 되지만 상옵부터는 조금 불안불안하네요. 아무래도 옵션에서 많은 타협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 정도 그래픽카드와 조합한다면 아무래도 PC가격은 낮아지겠죠. ㅎㅎ

 

마지막으로 다나와의 PC견적을 많이 하실건데 몇 년 전부터 다나와 견적에는 거품이 있기 때문에 거기서 구매하시는 것보다 가격을 한번 보시고 저렴한 PC부품전문판매 사이트에서 한꺼번에 조립하시는 게 훨씬 저렴할 수 있습니다. GTX1660SUPER로 저렴하게 맞춰도 다나와 견적으로는 현금가 75만원, 신용카드 78만원이 나오네요.여기서 배송비가 별도입니다. ㅡㅡ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