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김치전은 몸풀기!!!!

이제부터 본격 요리입니다.

이번 요리는 남자들도 왠만큼은 할 수 있다는 김치찌개입니다.

물론 저는 해본 적이 없습니다.

 

김치찌개는 종류가 여러가지 있죠.

참치김치찌개, 돼지고기김치찌개, 햄소세지김치찌개(이건 부대찌개??)

방송에서는 돼지고기김치찌개를 했으니 한번 볼까요.

 

준비물

김치, 돼지고기, (=쌀뜨물, 육수), 대파, 고추가루(고운,굵은), 대파, 간 마늘, 빨간 고추, 청양고추

 

우선은 물을 준비해야 되는데 물보다는 쌀뜨물, 육수가 더 좋다고 합니다.

쌀뜨물은 구하기가 쉬우니 쌀뜨물을 쓰는게 좋겠네요.

 

기본tip. 쌀뜨물

 쌀뜨물은 전분질로 이루어져있어서, 쌀뜨물은 전분질이 섞여있는 물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전분질은 국물을 걸죽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국물안에 여러 가지 맛을 잡아주어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김치찌개뿐만 아니라 된장찌개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살뜨물은 첫번째 씻은 물은 쌀냄새가 배여있어서 두번째나 세번째 씻은 물을 써야 좋습니다.

 

자 이제 물은 해결됐군요.

 

제 친구들은 식용유를 두르고 김치랑 고기를 넣고 볶은 다음 물을 부어서 끓이던데

백선생님은 다르게 하시는군요.

김치를 만났을 때 돼지기름이 식용유보다 맛있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기 좋게 자른 다음 냄비에 넣고 쌀뜨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돼지기름이 국물에 우러나오게 하는거죠.

백선생님은 목살을 쓰시는군요.

들어가는 고기의 양은 김치3 :고기1 정도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그 다음 기름이 우러난 국물에 김치를 넣어줍니다.

다진마늘도 넣어주고

간은 김치국물, 소금, 간장, 새우젖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제가 가장 어려워하는

미각불능자인 저는 어떻게 해도 맛있게 먹지만, 제가 만든 요리를 먹는 사람은 힘들어하더군요.

 

대파, 고추등은 마지막에 넣어도 돼지만 귀찮으니 아무때나~

 

고추가루는 고운거랑 굵은거를 섞어서 넣어주면

색도 진해지고 고추가루가 보이면서 입맛을 붓돋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에서 끓이는 김치찌개는 그렇지 않지만,

식당에서는 보통 굵은 고추가루가 보여서 뭔가 있어보였어요^^

이제 완성이군요.

 

 

뭔가 김치전보다는 재료가 많아졌지만

어렵지는 않았던거 같아요.

김치찌개도 김치전과 함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tip. 진간장과 국간장

진간장 감칠맛과 단 맛이 난다. 무침, 볶음 요리에 사용.

국간장 진간장에 비해 색이 엷으며, 짠 맛이 난다. 찌개, , 전골 요리등에 사용

 

김치가 시어서 그런지 김치찌개에 설탕을 꽤 많이 넣었는데 시네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