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IT공부방

반응형

이제까지 컴퓨터 부품에 대해서 다뤄봤지만 정말 중요한 건 컴퓨터보다 모니터일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의 모든 출력은 모니터를 통하기 때문이죠. 더구나 몇 년 전부터는 고주사율의 모니터가 나오면서 게이밍 모니터 하면 당연히 고주사율 모니터이고, 컴퓨터 세팅도 고주사율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게 당연하게 생각되고 있습니다. 고주사율을 쓰면 게임할 때 유리하다고 하지만 어차피 저처럼 똥손인 사람에게 큰 의미가 있나 싶네요.

 

커브드모니터와 평면모니터

 

모니터를 고를 때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먼저 모니터의 외관을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은 평면 모니터이고 오른쪽은 커브드 모니터입니다. 기존에 우리가 쓰던 모니터는 평면 모니터이고 TV에 적용하던 커브드를 TV에서 망하고 안되니까 게이밍 모니터로 가져와서 요즘 팔아먹고 있습니다. 우리 눈은 평면 모니터에 적응되어 있기 때문에 커브드를 사용하시게 되면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이걸 적응하지 못하시고 다시 파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모험적이신 분이 아니면 그냥 평면으로 구매하세요.

 

TV에서 망한 이유는 과거에는 TV를 혼자 보는 경우보다 가족이 같이 보는 경우가 많은데 보는 각도에 따라서 왜곡이 생기기 때문에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모니터는 혼자 쓰기 때문에 그런 왜곡이 발생하지 않겠죠. 특히 21대 9 같이 가로가 긴 비율로 나오는 와이드 모니터의 경우 커브드가 평면에 비해서 보기 편하겠죠

 

그럼 커브드의 중요한 점은 뭘까 생각해보면 휘어있는 모니터이니 휩의 정도가 중요합니다. 많이 나와있는 곡률은 1800R인데 사용자와 모니터의 거리가 1800mm일 때 최적이라는 말입니다. 흠?? 이제 뭔가 느끼셨죠. 지금 커브드 모니터는 180cm가 떨어져 있어야 가장 몰입감 줄 수 있는데 보통 우리는 그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모니터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커브드 모니터가 생각보다는 별로인 거죠. 지금 1500R까지 나왔지만 이것도 너무 멀다고 생각되네요. 그래도 평면보다는 나을 거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패널이 휘어 있기 때문에 빛샘에 취약하다는 점은 기억하세요.

 

근데 커브드 모니터는 VA패널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도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VA는 명암비는 좋지만 시야각이나 색재현율에서는 IPS보다는 안 좋다고 하니까요.

 

그다음은 해상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 기본적인 모니터는 1080p 해상도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정도면 사용하시는 데 불편하진 않으시겠지만 해상도는 모니터 크기와 같이 생각을 하셔야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4인치이냐 27인치이냐 32인치냐 모니터의 크기가 크다면 고해상도를 선택하셔야 알맞은 화질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상도가 커지면 컴퓨터의 능력도 뒷받침해줘야 프레임이 나와주기 때문에 마냥 고해상도가 좋은 건 아닙니다. 어차피 해상도를 낮춰서 사용할 거라면 비싼 돈을 주면서 고해상도 모니터를 구매하실 필요가 없죠.

 

 

 

기존에는 모니터들이 60Hz였지만 이제는 144Hz를 넘어서 200Hz 이상의 모니터들도 나와 있습니다. 프로게임대회에서는 200Hz가 넘는 모니터들을 쓴다고 하더군요. 고주사율 모니터를 쓰면 1초당 표현하는 장면수가 많아져서 한층 부드럽게 보이게 되고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위의 영상에서 보면 아무래도 차이가 좀 난다고 느끼실 거예요. 무조건 모니터를 좋은 걸 쓴다고 되는 건 아니고 그에 맞는 컴퓨터 스펙도 갖춰야 그 능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덤으로 고주사율은 가격도 올라갑니다. ^^

 

 

마지막으로 패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패널에는 크게 TN계열, VA계열과 IPS계열이 있습니다.

  1등 2등 3등
패널단가 IPS VA TN
응답속도(GTG) TN VA IPS
명암비 VA IPS TN
시야각 IPS VA TN
색재현율 IPS VA TN

위의 표는 일반적인 경우이고 무조건 표와 같지는 안습니다. FPS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TN패널을 쓰는 걸 추천드리지만 사람이 게임만 하는 게 아니라서 보통은 IPS나 VA패널을 많이 사용하시는 듯합니다. IPS에서도 1ms(GTG기준)이 나왔지만 가격이 좀 나가기 때문에 선택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27인치에 1ms IPS패널 1080p의 가격이 55만 원 정도로 27인치 타 패널에 비해서 가격이 20~30 정도 더 비쌉니다. FPS게임을 주로 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적당히 타협해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G-SYNC와 FREESYNC가 있습니다. G-SYNC는 모듈을 이용해서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를 동기화시켜주는 기술이고, FREESYNC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동기화시켜주는 기술입니다.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G-SYNC가 좋다는 결과가 나온 만큼  G-SYNC가 좋겠지만 아무래도 G-SYNC를 이용하는 모니터가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렇게 게이밍 모니터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모니터에는 수많은 기능들이 있지만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